"과학문화교육"

2008-08-25 (Vol 5, No 8)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문화교육의 장학과 지원

공통과학 교사 자격 기준 개발 연구중인 안

(다음은 연구자들의 연구 과정의 안을 일부 발표한 것입니다. 계속 연구하여 보고한 내용 및 국가에서 발표될 내용과 다를 것입니다. 오해 없으시고 바라며, 건설적으로 비교해 보시면 좋을 것으로 생각되어 제시합니다. 편집머슴)

개관

1. 공통과학교사 자격기준의 배경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2006년 11월 17일 교원의 교육력을 제고하고, 그 결과로 학교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학교교육력 제고를 위한 교원양성체제 개선방안』을 발표하였다. 이 개선방안에서는 교사자격 취득을 위한 무시험검정 체제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교사양성 교육과정 편성 최소기준을 강화하였으며, 교직과목의 이수기준도 상향 조정하였다. 즉 2008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되는 교육과정에서는 주전공 과목을 50학점 이상 이수해야 하도록 명시하고, 교직과목에 교직소양 과목과 교육봉사활동도 포함시켰다.
『학교교육력 제고를 위한 교원양성체제 개선방안』에는 교육부 고시로 신설된 ‘신규교사의 자질과 능력에 관한 일반기준’이 제시되어 있다. ‘신규교사의 자질과 능력에 관한 일반기준’은 10가지의 일반기준과 각 일반기준마다 3개씩 총 30개의 세부기준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신규교사의 자질과 능력에 관한 일반기준’을 사범대학을 포함한 교원양성기관의 교육과정 편성 준거로, 교원양성기관의 평가 기준으로, 그리고 신규교원 선발의 중점 평가요소로 활용할 것을 권고한다.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이어 2007년 10월 1일 신규교사 임용시험에 관한 「교육공무원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규칙」을 개정ㆍ공포하였다. 「교육공무원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규칙」의 제6조는 ‘시험은 제1차 시험ㆍ제2차 시험ㆍ제3차 시험으로 구분하여 실시’할 것을 명시하고, 제7조는 ‘제1차 시험은 선택형의 필기시험으로, 제2차 시험은 논술형의 필기시험으로, 제3차 시험은 교직적성 심층면접과 수업능력(실기ㆍ실험을 포함한다) 평가로 한다.’로 규정한다. 제7조에 따르면, 과학수업 능력 시험에는 과학 실험도 포함된다.

2. 공통과학교사 자격기준의 주요 목표와 필요성

교사의 양성 체제를 개편하기 위한 목적으로 2006년에 발표된 『학교교육력 제고를 위한 교원양성체제 개선방안』과 교원의 선발 제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2007년에 공포된 「교육공무원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규칙」은 과학교사의 자격기준, 양성 기관의 교육과정, 임용시험 체제 등의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한다. ‘신규교사의 자질과 능력에 관한 일반기준’은 우리나라에서는 최초로 제시된 신규교사의 자격기준이다. 그러나 이 기준을 과목별 교사의 자격기준으로 적용하기에는 너무 포괄적이고 일반적이다.
‘공통과학교사 자격기준’은 2007년 개편 과학과 교육과정의 『중학교 과학 1』, 『중학교 과학 2』, 『중학교 과학 3』 그리고 『고등학교 과학』 담당 과학교사로서 지녀야 할 자질과 교수에 필요한 능력으로 구성하였다. 즉 ‘공통과학교사 자격기준’에는 과학교육론과 물리ㆍ화학ㆍ생명과학ㆍ지구과학 내용을 포함한 공통과학 표시과목의 내용을 반영하였다. ‘공통과학교사 자격기준’은 또한 과학교육학과(부) 교육과정의 개정ㆍ편성과 2009년부터 시행되는 임용고사의 평가 요소 및 준거로 이용될 수 있도록 작성하였다.

3. 공통과학교사 자격기준의 이론적 배경과 개발 방법

‘공통과학교사 자격기준’은 교육인적자원부의 ‘신규교사의 자질과 능력에 관한 일반기준’과 사범대학 과학교육학과(부)의 교육과정과 외국의 과학교육학 관련 교재를 분석한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그 내용에는 우리나라에서 수행된 교원의 양성체제, 교원의 직무, 과학교육학 계열 학과의 교과교육 평가 요목, 유능한 과학교사가 지녀야 할 기능ㆍ역할ㆍ자질ㆍ능력 등에 관한 연구의 결과도 반영되어 있다. ‘공통과학교사 자격기준’에는 외국의 신규교사 자격기준 및 평가 기준과 교사의 면허 및 자격 시험을 분석하여 수집한 자료도 이용되었다. ‘공통과학교사 자격기준’은 교육인적자원부에서 2006년에 발표한 ‘신규교사의 자질과 능력에 관한 일반기준’을 토대로 하여 중ㆍ고등학교 과학교사의 교직 수행에 필수적인 자질과 능력을 구체화하여 작성하였다. 특히 ‘공통과학교사 자격기준’의 ‘과학교사의 인성ㆍ태도ㆍ책임’의 기준은 ‘신규교사의 자질과 능력에 관한 일반기준’의 첫 번째 기준을 더욱 세분화하여 작성한 것이다.
‘공통과학교사 자격기준’은 한국과학교육학회에서 수집한 10개 사범대학의 교육과정과 과학교육론을 포함한 과학교육 관련 과목의 강의요목(syllabus)과 미국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두 종의 과학교육학 교재(Bybee, Powell, & Trowbridge, 2008; Chiappetta & Koballa, 2006)를 분석한 결과를 그 기초자료로 활용하였다. 대다수의 사범대학에서 비판적 사고와 과학적 방법을 근간으로 한 과학논술 과목을 설정하고, 졸업기준으로 졸업논문을 작성하게 하기 때문에 과학교육 연구 능력을 한 기준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현장교사들이 대학원 진학에 관계없이 현장연구를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현장연구 및 과학교육 연구 능력을 함께 묶어 한 기준으로 설정하였다. 한편 외국의 과학교육학 교재는 공통과학교사 자격기준의 지식의 영역과 기준 및 세부기준의 설정에 이용하였다.
과학교사의 자질 또는 능력은 교원의 직무 및 역할과 관련되어 있으며, 교원양성의 목적이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공통과학교사 자격기준’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연구ㆍ발표한 ‘교원의 직무 수행 실태 분석 및 기준 개발 연구’(김이경 등, 2005)와 교육인적자원부의 정책연구 과제 보고서 ‘교원양성체제 개편 종합방안 연구’(정진곤 외, 2004)도 분석하고 그 결과를 참고자료로 활용하였다. ‘교원의 직무 수행 실태 분석 및 기준 개발 연구’의 분석 자료는 공통과학교사 자격기준의 지식기반 영역의 근거로, ‘교원양성체제 개편 종합방안 연구’의 분석 결과는 공통과학교사 자격기준의 영역과 자질 및 능력의 일부로 이용하였다.
‘공통과학교사 자격기준’에는 사범대학 과학교육학계학과의 교과교육 평가요목 개발에 관한 연구(이화국, 1992)의 결과와 최근에 발표된 생물 교사의 상ㆍ역할ㆍ능력에 관한 연구(조희형, 2007)의 결과도 반영되어 있다. 앞의 연구 결과는 ‘공통과학교사 자격기준’의 지식기반 영역을 결정할 때, 뒤의 연구 결과는 공통과학교사 자격기준을 선정할 때 적용하였다. 특히 후자의 자료는 공통과학교사의 자격기준을 자질과 능력으로 규정하는 근거로 이용하기도 하였다.
한국과학교육학회의 ‘공통과학교사 자격기준’에는 미국의 Adolescence and Young Adulthood Science Standards(NBPTS, 2003), Model Standards in Science for Beginning Teacher Licensing and Development(INTASC, 2002), Standards for Science Teacher Preparation (NSTA, 2003), 그리고 영국의 Professional Standards for Teachers(TDA, 2008)에 제시된 과학교사 양성 교육과정 기준 또는 신규과학교사 자격기준도 반영되어 있다. NBPTS의 14-18+ 용 기준은 학생의 이해, 과학의 이해, 과학 교수의 이해를 포함한 12 가지 준거로, INTASC의 기준은 내용 지식, 학생의 학습과 발달을 포함한 10 가지 원리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TDA는 42개의 준거가 전문성의 가치와 실천, 지식과 이해, 교수의 세 영역으로 나뉘어 있다.
‘공통과학교사 자격기준’은 교사의 지식과 능력(Darling-Hammond, 2006; Darling-Hammond & Bransford, 2005), 과학교사의 지식기반(Gess-Newsome & Lederman, 1999; Lee, 2005; Magnusson, Krajcik, & Borko, 1999; Tamir, 1988; Van Driel, De Jong, & Verloop, 2002), 교수내용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Carlsen, 1999; Shulman, 1987) 또는 PCK의 변형(Barnett & Hodson, 2001; Cochran, DeRuiter, & King, 1993; Hashweh, 2005; Loughran, Berry, & Mulhall, 2006)에 관한 연구의 결과에도 바탕을 두고 작성되었다. Darling-Hammond는 교직을 전문직으로 가정하고, 학습자와 학습자의 발달에 관한 지식, 교수에 관한 지식, 교과내용 및 교육과정 목적에 관한 지식의 세 가지 영역으로 교사 전문성 교육 모형을 제시한다. 한편 과학교사 지식기반에 관한 연구는 과학교사가 지녀야 할 지식 영역으로 교과의 목적, 학생의 이해, 교육과정, 교수내용지식(PCK) 및 그 변형, 교수-학습 전략, 교과내용, 교수-학습 상황 및 환경, 교수 등에 관한 지식을 제시한다. PCK 및 그 변형에 관한 연구는 과학교사가 과학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지식과 기능을 제시한다. ‘공통과학교사 자격기준’의 지식기반 영역은 이런 연구의 결과에 바탕을 두고 개발하였다.
‘공통과학교사 자격기준’에는 미국의 과학교사 면허 및 자격 시험 자료인 Praxis Series(ETS, 2002; 2008)의 내용지식(content knowledge)도 반영되어 있다. 과학과 관련된 영영의 Praxis Series는 general science, biology, chemistry, physics, earth and space science로 나뉘어 있으며, 각 영역은 content essay, content knowledge, pedagogy로 구분되어 있다. Praxis Series는 이밖에 ‘life science: pedagogy’와 ‘middle school: science’ ‘teaching foundation: science'도 제시되어 있다. ‘공통과학교사 자격기준’은 특히 ‘general science'와 ‘teaching foundation: science'를 참고해 작성하였다. ‘general science'는 과학적 방법론, 기술 그리고 과학사, 물상, 생명과학, 지구과학, 과학-기술-사회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teaching foundation: science'의 영역은 인간의 발달, 학습과 요구의 다양성, 학습 평가, 교실 경영, 중학교 과학 교수-학습 방법, 고등학교 과학 교수-학습 방법 등으로 소분화되어 있다.

4. 공통과학교사 자격기준의 특징

‘공통과학교사 가격기준’은 사범대학 과학교육학과(부)의 교육과정을 이수함으로써 ‘신규교사의 자질과 능력에 관한 일반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그리고 중ㆍ고등학교의 과학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으로 개발하였다. 그러므로 ‘공통과학교사 자격기준’은 사범대학 과학교육학과(부)의 과목을 설정하거나 교육과정의 내용을 선정하는 준거와 임용고사 시험을 위한 평가틀 및 평가의 준거로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교육과정 선정 준거와 평가의 준거가 동일할 필요는 없다. 특히 첫 번째 ‘과학교사의 인성ㆍ태도ㆍ책임’의 기준은 평가의 준거로 이용할 수 없고, 교육과정 내용의 선정 준거로만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전문적 과학지식과 과학적 능력’의 지식기반에 해당되는 과학의 본성, 과학지식, 과학자와 과학 관련 직업 및 과학윤리의 세 가지 기준은 과학내용 과목의 준거이며, 나머지 기준은 과학교육 관련 과목의 준거로 이용할 수 있다.

(본문은 첨부에 있습니다. 편집 머슴)

첨부
공통과학 교사 자격 기준 개발.hwp

조희형(강원대), 남정희(부산대), 유준희(서울대)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