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8-08-25 (Vol 5, No 8)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문화교육의 장학과 지원

화학 교과 평가 영역과 내용요소 상세화 및 선다형과 서술형 문항 예시 연구중인 안

(다음은 연구자들의 연구 과정의 안을 일부 발표한 것입니다. 계속 연구하여 보고한 내용 및 국가에서 발표될 내용과 다를 것입니다. 오해 없으시고 바라며, 건설적으로 비교해 보시면 좋을 것으로 생각되어 제시합니다. 편집머슴)

일반화학에 대한 평가틀은 삼원 분류틀을 사용하고자 한다. 삼원 분류틀은 ‘내용 요소’, ‘ 행동 요소’와 ‘상황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TIMSS 2007 과학 평가틀’의 인지 영역을 행동 요소로 사용하기로 하였다. TIMSS 2007 과학 평가틀의 인지 영역 하위 요소는 세부 주제는 <표 1>과 같다. (이미경 등, 2005)
‘상화 요소’는 APU의 과학 평가틀에 언급된 ‘탐구 과정’, ‘과학 개념’과 ‘맥락’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맥락은 순수 과학적, 실험 실습적, 학교 현장적, STS적 상황으로 구분하고자 한다.

“내용 요소‘인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를 개발하기 위한 과정으로 사범대학 화학교육학부(학과) 또는 과학교육학부(학과)에 개설되어 있는 일반화학 I과 일반화학 II의 강의계획서를 수집 분석하였다. 주로 사용되는 교재는 1) Oxtoby/Gillis/Campion의 일반화학, 2) Atkins/Jones의 일반화학, 3) Zumdahl/Zumdahl/DeCoste의 일반화학이었다. 이 3 종의 교재를 근거로 일반화학에서 다루는 내용 요소들을 추출한 후에, 추출된 내용 요소가 3 종의 책에서 언급되고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표 2>은 3 종의 책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 요소를 분석한 자료이다.
평가 요소는 <표 2>의 자료에서 2 종 이상의 책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으로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평가 내용 요소는 <표 3>에 제시되었다.

(상세한 내용은 첨부에 있습니다. 편집 머슴)

첨부
일반화학 및 실험.hwp

강성주(한국교원대), 강순민(한국과학영재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