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9-02-25 (Vol 6, No 2)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문화교육의 연구와 저술

[석사학위논문요약] '소리' 수업 분석을 통한 청각장애 초등학생의 소리 개념이해 및 인식 조사

국 문 초 록

청각장애학생이 습득해야 할 필수 불가결한 요소가 언어 능력이라고 해서 장애보상영역에 치중한 교육만을 강조한 나머지 현재 청각장애학생들이 교과교육, 특히 과학교육에서는 소외되어 있으며 관련연구가 거의 없다.

이에 본 연구는 청각장애학생의 ‘소리’ 수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구체화하였다. 첫째는 청각장애학생의 소리 관련 개념에 대한 표현 사례와 빈도가 유형별로 어떻게 나타나는가이다. 둘째는 소리 수업 중 청각장애학생이 소리 관련 개념을 이해한 유형의 사례와 빈도는 어떠한가이다. 마지막으로 소리 수업 활동에 대한 청각장애학생의 인식은 어떠한가이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서울 소재 청각장애학교 초등부 3학년 학생 7명이었다. 이들은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고는 청력 손실 90㏈이상의 최고도 난청이지만 보청기를 착용했을 때는 청력 손실 40~50㏈정도로 중도 난청에 속한다. 이 학생들을 대상으로 소리의 발생, 전달, 수신 등에 대한 총 6차시의 수업을 관찰하고 녹화하였다. 학생들이 직접 실험에 참여하고 만드는 활동으로 구성된 수업을 진행하였다. 청각장애학생의 특성상 수화나 입모양, 몸동작의 관찰이 용이하도록 교실 앞쪽에 비디오를 설치하였다. 녹화물은 비디오분석방법으로 여러 번 재생하여 청각장애학생들의 소리 개념에 대한 학습이 일어나는 장면을 구분하여 사례를 선정하였다. 그 사례 중에서 나타난 표현을 유형화한 후 빈도를 측정하였다. 소리 관련 개념을 이해하는 사례를 확인하여 유형별 빈도를 측정하였다. 구조화된 면담으로 청각장애학생들의 소리수업에 관한 인식을 알 수 있었다.

청각장애학생의 소리 관련 개념에 대한 표현 유형을 수화, 지화, 구화, 몸동작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소리의 발생에서는 실험을 하면서 관찰한 상황을 몸동작으로 표현한 빈도가 높았는데, 이는 실험활동을 하면서 체득한 몸동작이 수화 과학용어의 부재로 인한 개념이해의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였다. 소리의 전달에서는 수화를 사용하여 매질을 언급한 사례가 많았는데, 그 이유는 학생들이 매질을 칭하는 일상생활의 수화용어를 잘 알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추상적인 설명이 좀 더 필요했던 소리의 수신 수업에서는 초등학생이 수화나 지화로는 개념을 설명하기 어려웠으며 실험에서 구체적인 장면을 보고 합의된 몸동작을 만들기 어려워 각자의 몸동작을 사용하여 표현하는 사례가 많았던 것으로 판단된다.

청각장애학생의 ‘소리’ 관련 개념의 이해 양상은 다음과 같다. 청각장애학생들은 일상적으로 진동을 느끼는데 익숙하기 때문에 소리의 발생도 진동의 개념으로 설명하는 사례가 일반학생보다 많이 나타났다. 또한 공기와 같이 비가시적인 매질을 통한 소리의 전달 개념을 설명하는 것을 어려워하였다. 일부 학생들에게서는 청각장애학생에게 익숙한 보청기를 비롯하여 귀를 소리 수신기관으로 언급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학생들의 타악기 활동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반면, 관악기 활동이나 목소리를 내는 활동은 어렵다고 하였다. 소리를 수신하는 실전화기는 실생활과 연관되어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또한 소리 수업에 대한 선호도나 자신감, 계속적인 학습 욕구 면에서 높은 자기 인식을 갖고 있었다. 청각장애학생은 청각의 손실로 인해 소리 단원 학습이 불가능할 것이라는 우려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은 소리 수업 활동에 흥미를 느끼고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무엇보다도 소리를 듣는다는 사실에 대한 자부심이 높은 것으로 보였다.

실험 및 만들기 활동으로 이루어진 ‘소리’ 수업에서 청각장애학생은 실험 상황을 표현한 몸동작을 통해 개념을 더 잘 설명하게 되었다. 이들은 일반 학생들보다 소리의 발생 개념을 진동과 연관 지어 더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 및 만들기 활동으로 이루어진 소리 수업에 대한 선호도는 높았고 긍정적인 인식을 보였다. 직접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체득되는 몸동작을 사용하여 청각장애학생의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고, 과학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가져올 수 있음을 시사한다.

주요어 : 청각장애, 소리, 표현 유형, 개념 이해, 학습 활동에 대한 인식
----------------------------------------------------------
2007년 8월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물리전공
지도교수: 유준희
학 번 : 2003-22215

첨부
학위논문(서연희).hwp

서연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