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9-07-25 (Vol 6, No 7)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문화교육의 연구와 저술

'시각장애 학생의 과학교육' 저술 진행 중

대구대학교 과학교육학부 교수들을 중심으로 시각장애 학생의 과학교육을 위해 저슬을 계획추진하고 있는데, 차례는 다음과 같다.

차례

제 1 부 시각장애의 기본적인 과제
1.1 빛(光)의 물리
1.2 눈(眼)의 구조와 생리 및 장애
1.3 관찰과 착시(錯視)
1.4 시각 장애아의 특징과 과학기술
1.5 일반 및 기본 교육과정과 시각장애 학생 과학교육

제 2 부 시각장애 학생의 과학 교육 연구
2.1 시각장애 학생의 소리에 대한 선 개념 조사
2.2 시각장애 학생의 빛에 대한 선 개념 조사
2.3 시각장애 학생의 무게에 대한 선 개념 조사
2.4 시각장애 학생의 운동학에 대한 선 개념 조사
2.5 점자 과학 교과서 분석

제 3 부 과학 분야 별 지도의 예
3.1 생물 지도(우리의 몸, 눈, )
3.2 화학 지도(고체, 액체, 분리, )
3.3 물리 지도(운동,자석,소리,빛,무게)
3.4 지구과학 지도(화석)
3.5 환경과학 지도

제 4 부 외국의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과학교육
4.1 일본
4.2 홍콩
4.3 호주
4.4 영국
4.5 미국

제 5 부 활동 정보와 전망
5.1 시각장애아 과학교육을 위한 연구 모임
5.2 시각장애아를 위한 ‘과학 잔치’
5.3 시각장애아를 위한 웹진과 전산 정보 및 방송TV
5.4 시각장애아 연구를 위한 외국 탐방
5.5 희망의 '과학차'
5.6 희망의 '과학관'

붙임
1. 시각장애 학생과 관계된 법규
2. 점자의 기초
3. 전국의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학교와 기관

대구대학교 출판부 예정

편집 머슴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