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9-07-25 (Vol 6, No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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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문화교육의 연구와 저술

시각장애학생 과학교육 관련 논문 예시

청각정보를 활용한 물리실험에서 시각장애학생들의 관찰 능력 분석

이 윤 정, 임 성 민

기초탐구과정 중에서 관찰은 모든 학생들에게 과학적 탐구의 가장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요소로 간주되어 왔지만, 시각장애학생은 시각의 손상으로 인해 관찰수행에 근본적인 어려움이 있다. 시각장애학생들의 과학학습에 대한 대안으로 대체 감각을 활용한 관찰활동은 이들의 장애영역을 극복하는 유용한 과학 학습방법이 된다. 이를 위한 한 기초연구로서 이 연구에서는 시각장애학생들의 과학 실험과 관찰 지도를 위하여 관찰의 의미를 정리하고 관찰 평가 준거를 개발하여 이를 바탕으로 청각정보를 활용한 물리 실험 상황에서 시각장애학생들의 관찰 능력을 평가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관찰을 `인간의 오감 및 도구를 사용하여 사물 또는 현상에 관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획득하고 기술하는 과정’으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관찰 평가를 위한 준거를 도구와 감각의 사용, 관찰의 다양성, 관찰의 객관성, 관찰의 정확성, 관찰의 정교성 등 5가지로 제시하였다. 시각장애 학생들의 관찰 능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소리내기, 빛의 직진, 빛의 반사 등 청각 정보를 주로 활용한 물리 실험 과제 3가지를 고안하였다. 시각장애학생들은 주어진 관찰 과제에 대해서 도구와 감각의 사용, 관찰의 다양성 및 관찰의 객관성 준거에서는 무난한 관찰 능력을 보였으나, 관찰의 정확성과 관찰의 정교성 준거에 있어서는 미흡하였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시각장애학생들의 과학 실험 학습지도의 가능성 및 시각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의 활용 의의를 논의하였다.
(새물리 58(2),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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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장애 초등학생 학습을 위한 수평잡기 저울의 개발

차 현 수, 백 남 권, 박 종 호

시각장애 초등학생용 수평잡기 거울을 제작하여 시각장애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하였다. 현행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4학년에 나오는 수평잡기 개념 실험은 기울어지는 정도를 관찰하면서 널빤지에 나무도막을 올려놓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정상인에게만 가능하다. 그러나 시각적 관찰에 어려움이 있는 시각장애 초등학생들은 수평잡기 실험과 관찰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기존의 수평잡기 실험 기구에 소리가 나는 기구를 부착하여 시각장애 초등학생용 수평잡기 실험기구를 제작하였다. 제작된 실험기구의 적용가능성에 대해서는 부산 소재 맹학교 저시력과 전맹 시각장애 초등학생들에게 실험하였다. 실험 결과 본 연구자들이 제작한 수평잡기 저울은 현장에 충분히 적용 가능한 교육적으로 만족한 결과를 얻었다. (새물리 58(5),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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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과학과 점자 교과서에 나타난 시각 자료의 점역 실태 분석

김승현, 차정호, 김인환

현재 사용되고 있는 초등학교 과학 점자 교과서는 묵자 교과서를 점역한 것이다. 묵자 교과서의 언어 표현은 그대로 점역되지만, 그림, 사진, 도해, 도표 등 시각 자료는 점역 과정에서 생략되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과학 점자 교과서의 점역 실태를 조사하고, 시각 자료의 종류와 역할, 발문 내용과의 연계성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또한 묵자교과서의 점역에서 나타날 수 있는 점역의 성향을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년이 올라갈수록 점자 교과서의 쪽수는 묵자 교과서와 비해 증가하였으며, 전체적인 점역률은 11.1%였다. 시각자료 중 사진은 8.1%만이 점역되었고, 동기유발을 위한 시각자료는 3.0% 수준에서 점역되었다. 발문이나 지시문에 활용된 시각 자료는 39.2%가 점역되었다. 질적 분석 결과에서는 점자 교과서가 묵자 교과서와 같은 내용을 전달하려는 것보다는 점역이 가능한 부분을 그대로 전달하려고 하는 시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수교육저널:이론과실천, 9(3),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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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시각장애 학생들의 눈의 구조와 기능 개념 조사

정진수* 유지영 김성곤 윤성규(대구대학교)

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시각장애 학생들의 눈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개념을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눈 모형 조립 활동 과제를 개발하였고, 이 모형을 15명의 고등학교 시각장애 학생들에게 투입하여 이들의 눈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개념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많은 수의 학생들이 눈의 부분 명칭과 기능에 대해서 잘못이해하고 있었다. 그리고 눈의 모형을 제시하기 이전보다 오히려 모형을 조립하는 활동 중의 정답률이 감소하였다. 이 연구는 또한 시각장애 학생들이 인체에 대해서 학습할 때 실험, 모형, 그림, 다른 동물의 구조와 비교하는 등의 방법이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주제어: 시각장애 학생, 고등학교 학생들의 개념, 눈의 구조와 기능, 눈 모형 조립 활동
(생물교육학회, )

첨부
새물리58(2)-시각장애관찰능력 이 임.pdf
수평잡기저울개발_새물리58(4).pdf
점자과학교과서분석-김승현외[1].pdf

임성민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