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9-08-25 (Vol 6, No 8)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학교 과학문화교육의 향상

시각장애 초등 저학년생 과학 지도와 교재 탐색

Ⅰ. 머리말

유치원과 초등학교 1, 2학년 국민공통교육과정에는 ‘과학’ 과목이나 교과가 없다. 다만 ‘탐구 생활’ 또는 ‘슬기로운 생활’ 영역에 과학 활동이 일부 포함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시각장애 학생을 위하여 이러한 영역의 과학 지도 방법과 교재 개발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분담하여 연구 개발 활동이 계속되고 있다.

유치원: 강미애(서울맹학교), 조춘숙(강원명진학교)
초등1학년: 황정현(서울맹학교), 박계숙(서울맹학교), 정승민(서울맹학교),
초등2학년: 정임순(인천혜광학교), 김창수(강원명진학교), 김수진(충주성모학교)
총괄: 오창우(서울맹학교), 박승재(대구대학교)

연구 개발되고 있는 일부의 내용을 본 연수의 과제로 택하여 제시하고 논의함으로서 시각장애 초등 저학년 학생 과학 활동의 지도 향상을 도모하려한다.
본 집필자는 다만 관련 교육과정의 개요를 상기하게 하고 위의 교사님들이 연구 개발한 내용을 수집 정리하였다.

(이하 첨부 참조)


Ⅱ. 시각장애 저학년(유·초1) ‘나의 몸’ 지도와 교재

Ⅲ. 시각장애 저학년(초 1) ‘학교 주위의 모습’ 지도와 교재

Ⅳ. 시각장애 저학년(유·초1) ‘여러 가지 소리’ 지도와 교재

Ⅴ. 시각장애 초등 2학년 ‘동물과 식물 살펴보기’ 지도와 교재

첨부
시각장애 초등 저학년생 과학 지도와 교재 탐색.hwp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