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9-08-25 (Vol 6, No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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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과학문화교육의 향상

5학년 ‘용해와 용액’ 단원 지도와 교재 연구

I. 머리말

용해란 녹는 물질인 용질이 녹이는 물질인 용액 사이로 고르게 퍼져나가는 현상을 말하는 것으로, 정안 학생들에게도 이해시키기에 까다로운 개념 중 하나이다. 그 이유는 용해의 결과로 용질이 되는 물질이 용액 속에 고르게 퍼지면서 사라지기 때문이다. 즉, 용해 뒤의 현상에 대해서는 시각적으로 관찰할 수 없다. 따라서 어떤 면에서 보면, 용해라는 현상에 대한 이해 여부는 시각적인 관찰 가능 여부와 관련이 적을 수도 있다. 이 강좌에서는 용해라는 개념을 현상적으로 다루고 있는 초등학교 5학년의 ‘용해와 용액’ 단원 학습 지도를 위해 과학탐구를 촉진하기 위한 수업 전략을 활용하는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하 첨부참조)

II. 이론적 배경
III. 단원지도를 위한 과학탐구상자
IV. 적용

토론/연구과제

1. 가루 물질이 완전히 용해된 이후에는 사라지기 때문에 시각적으로는 가루 물질의 존재 여부를 확인할 수 없다. 시각장애를 가진 학생에게나 정안 학생에게 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려면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

2. 용해 이후에는 시각장애 학생이나 정안 학생 모두 현상을 관찰할 수 없다. 용해 현상에 대한 이해 측면에서 시각장애 학생과 정안 학생 사이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첨부
5학년 ‘용해와 용액’ 단원 지도와 교재 연구.hwp

차정호·김학범
대구대학교 과학교육학부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