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9-08-25 (Vol 6, No 8)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문화교육의 장학과 지원

기본교육과정 ‘과학’ 교과 개요

1. 성 격
과학과는 주변의 자연 현상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탐구함으로써 합리적인 문제 해결능력과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태도를 길러 주며, 자신은 물론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자연 현상에 대해 관찰, 비교, 분류, 조작 등을 통해 관심과 이해를 가지게 하여 실생활에 필요한 과학적 소양을 기르는 교과이다.
과학과의 내용은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해 사실이나 개념을 이해하고, 자연 현상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게 하여 탐구심과 탐구 능력을 길러서 일상생활에서 부딪치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는 자주성과 생활 과학에 대한 기본 소양을 기르는 데에 주안점을 둔다.
과학과의 내용 영역은 에너지, 물질, 생명, 그리고 지구의 4개 영역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영역별 3단계로 연속성 있게 조직되었다. 전 영역에 걸쳐 학생 수준에 따라 관찰, 실험, 조사, 토론 등 다양한 탐구 활동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단편적인 지식의 획득보다는 기본 개념의 통합적인 이해를 토대로 일상생활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특히, 과학의 주요 개념을 학생의 경험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상황에서 지도하고, 학습한 지식과 탐구 방법을 일상생활 장면의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 목 표
생활 주변 사물과 현상에 대한 특성과 기본 지식을 알고, 자연 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탐구하려는 태도를 기르며, 생활에 관련된 기본적인 과학적 소양을 가진다.

가. 사물을 바르게 지각 변별하고, 기본적인 속성을 안다.
나. 자연을 탐구하는 기초적인 방법을 습득하여 적용한다.
다. 자연 현상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려는 기초적인 과학적 태도를 가진다.
라. 과학이 우리 생활과 깊이 관련되어 있음을 알고, 이를 실생활에 활용한다.


(내용, 방법, 평가 등은 첨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첨부
부록 3.hwp

편집 일꾼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