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6-25 (Vol 2, No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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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화와 토착화 연구개발 활동

미국 초등 교사와의 대화

(다음은 한국의 초등학교 교사들이 2004년 여름에 특별 미국 연수 4주간 중 미국의 초등학교 교사와의 대화 임)

미국인 초등학교 교사 댄 마스칼(Dan Mascal)은 7학년의 과학을 전담하고 있는 댄 마스칼은 초등학교 교사 경력이 약 16년 정도 있다. 그는 P.A.L.S(Parents Activity Literature Science) 프로젝트에 참가한 지도급 선도교사 겸 홍보 담당자(Teacher Leader : Advocates)였다.
(P.A.L.S은 1993-1997년에 실시된 학부모와 함께 하는 문학과 과학에 관한 전반적인 활동을 다룬 프로그램 프로젝트이다. 책읽기를 중요시하고 학부모와 아동이 함께 과학에 관한 책을 읽으며 토론하여 과학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학부모의 참여율은 95%로 높았으며 초등교사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다는 것이다.)

2004년 7월 23일 오전, 아이오와대학교 반 알렌 홀 469호실에서 만난 댄 마스칼은 수수한 옷차림의 평범한 인상을 주는 인물이었다. 높고 둥근 의자에 편안한 자세로 앉아 P.A.L.S에 내용을 설명해주었으며 초등과학 선생님들의 질문을 바탕으로 대화한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교사 1 : 학생들이 읽을 책은 어떻게 선정하였나?
마스칼 : 단원과 관련된 모든 책의 자료를 모아 학교의 모든 선생님들이 모여 토론하는 과정을 거쳐서 결정했다.

교사 2 : 맞벌이도 많고 생활이 바쁜 학부모들도 있을 텐데 가정에서 부모님과 함께 책을 읽고 토론하는 것에 대해 힘들어하거나 불평으로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았나?
마스칼 : 이 프로젝트를 실시하기 전에 학부모에게 설문 조사를 했고 프로그램 실시 방법을 자세하게 안내하는 절차를 거쳐 문제가 없었다. 설문 조사를 근간으로 책 1권을 읽는 기간은 1주일 정도로 주었고 책을 읽고 토론하는 시간은 3040분으로 부담은 없었다고 본다.

교사 3 : 프로젝트의 연구에 어떤 분이 참가하였나요? 연구진 구성은 어떤 방식으로 하였나?
마스칼 : 대학교에서 과제를 받아 첫해는 10명의 교사로 구성하여 1, 2, 5학년에 시범운영 하였고 이듬해부터는 80명의 교사가 모든 학년에서 시행하였다. 구성의 조직도는 다음과 같다.(첨부파일 참조)

단장님 : 시행한지 10년이 지났는데 그 이후 아동들의 과학적 사고력, 탐구력이 다른 프로젝트에 비해 얼마나 형성되고 그 효과는 얼마 만큼인지 통계 자료가 나온 것이 있는가?
마스칼 : 아동들의 성취도 평가 결과가 88%로 상승되어 학력이 향상되었고 특히 아이오와 고등학교는 최고이다. 이 프로젝트는 교수 학습에 매우 효과적이다.

교사 4 : 과학 프로젝트가 다른 교과 향상에도 영향을 주었는가?
마스칼 : 책읽기와 수학이 함께 향상되었다.

교사 5 : 초등학교의 과학수업 시간은 어느 정도 되는가?
마스칼 : 국가 기준에 나와 있는 시간으로 46학년은 주당 225분, 저학년은 130분이고 주제에 따라 융통성 있게 30-60분 조절 가능하다. 수학은 260분이다. 7학년은 일주일에 43분짜리 과학 수업 6번을 주 5일제로 실시하고 있다.

교사 6 : 하루 일과운영은 어떠한가?
마스칼 : 오전 8시 30분에 시작하여 오후 3시에 수업을 마치고 점심시간은 25분 정도이다.

교사 7 : 다른 교과와의 시간 조절은 어떻게 하는가?
마스칼 : 미리 과목별, 담당교사별로 협의하여 시간을 조정한다.

교사 8 : 교육과정이 2개 학년씩 묶여져 있는데 어떻게 운영하는가?
마스칼 : 아이오와 시는 학년을 통합하는 경우가 많다. 1,2학년, 3,4학년, 5,6학년으로 통합반을 운영하고 한 교사가 1학년 10명, 2학년 10명씩을 지도한다.

교사 9 : 2개 학년의 통합반을 어떻게 가르치는가?
마스칼 : 2개 학년의 교육과정을 토픽 중심으로 하나로 묶어서 운영하며 한 학년에 4개의 단원이 있고 한 단원에 26주 정도 걸린다. 또한 학년 차이와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학습과 개별학습이 이루어진다.

대화를 나누며 느낀 소감

이 프로젝트 시행 후 학부모, 아동, 교사의 반응이 긍정적이어서 지금까지 계속 이어지고 있으며 아동이 무엇을 알고 있고(선개념), 무엇을 잘못 알고 있으며(오개념), 더 무엇을 알고 싶어 하는 지를 교사가 알고 있어야 한다는 댄 마스칼의 이야기를 듣고 학부모로서의 교육에 대한 태도와 교실에서의 나의 수업 방식을 되돌아보지 않을 수 없었다. 또한 과학 교사의 연수는 단기간에 끝날 수 없기에 계속 이어져야한다는 말도 가슴 깊이 와 닿았다. 한국에 돌아가면 지금 받고 있는 자극들을 잘 다듬고 정리해서 현장에 적용하며 나의 정열을 불태우게 되길 바랄 뿐이다.

정복자, 양산서남초등학교

(2004년도 초등과학교과교원국외연수단의 "전공 교과 교원 국외연수 결과보고서" 중에서, 편집 머슴)

첨부
미국초등교사와의 대화(정복자).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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