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1-09-25 (Vol 8, No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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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과학문화교육의 향상

한 중학교 과학교사의 의견

1. 과학과 교육과정

( 1) 변화가 너무 빠름
- 고등학교 과학의 경우 2007 개정 교육과정을 적용하기도 전에 그 내용을 비판하며 2009 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되었음
- 교육과정이 빈번하게 바뀜에 따라 그 방향과 내용을 제대로 파악하고 적용하기에 어려움이 있음

( 2) 신뢰도 하락
- 교육은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 하지만, 정권이 바뀌면 교육과정이 또 다시 바뀌지 않겠는가라는 현장 교사들의 냉소적 시각이 팽배함
-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실증적 증거에 기초하지 못하고 있으며 시스템적 접근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3) 누구를 위한 교육과정인가?
- 개정 교육과정에는 온갖 좋은 용어를 사용하여 교육과정을 통해 구현해야 할 목표 등을 제시하고 있지만, 그와 관련된 구체적인 방향 또는 방법은 제시하고 있지 못함
- 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이 아니라 교과서 제작을 위한 교육과정이라는 비판까지도 제기되고 있음
- 7차 교육과정이나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사용하는 교과서를 학습한 학생들이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과학을 바로 학습하기에는 다루는 개념의 수가 지나치게 많고 개념들이 비위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어려움이 예상됨

2. 자유 탐구 & STEAM

(1) 자유 탐구
- 자유 탐구 수행 실태 분석 조사 결과, 교사들의 우려와는 달리 자유 탐구를 수행했던 학생들은 상당히 흥미 있어 함
- 하지만 교육과정에 자유 탐구가 명시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 현장에서 실제 시행되고 있는 비율은 50% 미만임(현장 교사들은 꼭 해야 하는지 몰랐다, 학교 일이 너무 바빴다 등의 응답을 보이고 있으며, 심지어 학기 초 지역과학교사협의회에서 자유 탐구를 하지 말자고 공동으로 합의하는 해괴한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음)
- 자유 탐구에 대한 장학 활동이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못하며, 자유 탐구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해결하고, 자유 탐구를 학교 현장에 안착시키기 위한 노력이 부족한 실정임

(2) STEAM
- 가장 큰 문제는 학교 현장에서 STEAM 교육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있는 교사들을 거의 찾아보기 어려움
- 과연 적용할 수 있을까? 과학뿐만 아니라 다른 교과의 교사들도 STEAM 교육에 대하여 회의적인 시각이 많으며, 실제 학교 현장을 고려해 보았을 때 너무 많은 관련 변인들이 존재함(수업시수, 교사 상호 간의 협조, 담당 학생수, 수행 여건 등)
- 만일 적용한다면 2~3개 교과부터 융합하여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3. 창의적 체험활동
- 다수의 유관기관에서 나름대로의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위하여 노력중임
- STEAM 교육 등에 필요한 시수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하라고 하기보다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안내할 필요가 있음

4. 학생들의 수준차 심화
- 선행 학습, 학생들의 학업에 대한 무관심 등으로 학생들의 수준차가 심화되고 있으며, 따라서 수업 장면에서는 초점 없는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
- 과학 수업에서도 개별화 맞춤식 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방안을 조기에 모색할 필요가 있음
- 논의에서 조금 벗어나지만, 고등학교 과학의 경우 학생들이 학습하지 않았던 새로운 개념들이 많이 등장하다보니,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원에서는 물리Ⅰ, 화학Ⅰ 등을 먼저 가르친 후 고등학교 과학을 배우도록 하는 어이없는 현상까지도 나타나고 있음

5. 교사 임용고사 개선
- 현재 교사 임용고사의 경우, 1차 전공 객관식, 2차 전공 서술형 등의 형태로 시험이 이루어지고 있음. 해당 전공 분야의 지식을 심화시킨다는 점에서는 의미가 있지만, 중학교 수업 또는 고등학교 과학 수업을 진행하는 데에는 장애가 됨
- 일부 교사들의 경우 전공 교과 이외의 단원에서 잘못 가르치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과학 교과를 전체적으로 바라보는 통합적 시각이 부족함
- 따라서 가능하다면 1차에서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에 관련된 시험을 치르고, 2차에서 해당 전공에 대한 시험을 서술 형태로 치를 필요가 있음

※ 과학교육의 핵심 가치와 변화

- 최근 교육과정 개정을 비롯하여 변화를 위한 일련의 정책들이 빠르게 제시되고 있음. 변화도 중요하지만 이와 같이 빠른 변화의 흐름이 과학교육의 핵심 가치를 흐리게 하거나 잃게 만드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생각함. 또한 변화가 안착되기 위해서는 이행 초기에 당연히 침체기가 있기 마련임. 정말 투입할 가치가 있다면 기다려주고 내실을 기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도움과 안내를 제공해야 함.
과학교육의 핵심 가치를 공고히 하고 변화를 공유하기 위한 노력이 병행되었으면 하는 바람임.

첨부
박재용 제도권_과학교육의_과제.hwp

박재용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