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2-10-25 (Vol 9, No 12)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문화교육의 연구와 저술

한국의 '국가과학교육기준' 보고서(1999)

목차

발간사
I. 과학교육 국가기준
1. 국가기준 개발의 배경
2. 국가기준의 기본 구조
3. 과학교육 국가기준의 내용

II. 과학교육 국가기준 해설
1. 과학교육의 지향
가. 과학교육과 개인 발달
나. 과학교육과 사회 발전
다. 과학교육체제의 운영
라. 과학교육의 지향 지표
2. 과학 교육과정
가. 과학 교육과정의 개발
나. 과학교육 내용의 구성
다. 과학교육과정의 자원과 자료
라. 과학 교과목의 편성
3. 과학수업
가. 과학수업의 계획
나. 과학수업 교재와 자료
다.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통한 교수-학습
라. 교수-학습 방법
4. 과학교원
가. 과학적 소양을 지닌 과학교원
나. 과학교원의 전문성
다. 과학교원의 양성 교육
라. 과학교원의 전문성 신장과 평생 교육체제
5. 과학교육 환경
가. 학교 환경 조성
나. 교실 환경의 확보
다. 과학실험실 확보
라. 실험실의 기자재 확보
마. 과학실험실 운영 체제 수립
6. 과학교육 평가
가. 과학학습 평가
나. 평가 결과의 활용
다. 국가 수준의 과학 학력 점검 체제의 구축
라. 과학교육 지원체제의 평가
7. 학교교육지원체제
가. 과학수업 여건
나. 장학.편수 체제
다. 양성.연수 체제
라. 연구.개발 체제
마. 과학교육 정책 운영
바. 사회적 여건
과학교육국가교육 개발위원

첨부
과학교육 기준.pdf

(사)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