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4-04-30 (Vol 11, No 5)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문화교육의 연구와 저술

Ⅰ. 서론

1. 연구 필요성과 목적

초.중등학교에서 수업이 진행될 때, 가르치는 교사와 배우는 학생이 있고 이들 사이에 교육내용이 있는 것이 일반적인 모습이다. 이렇게 교사와 학생과 교육내용이 동일한 시간과 공간에서 만나서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은 그동안 인류 사회가 형성해 온 제도에 의한 것이다. 교육과 제도는 시간이 흐르면서 변화되고 역사가 된다. 과학교육과 그와 관련된 제도도 역시 역사가 있다.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과학교육 정책의 특징을 이해하고 그것의 나아갈 바를 밝히는 방안 중의 하나는 그것이 어떻게 형성되고 변천하여 왔는지를 사회경제적 변화와 함께 규명하는 것이다.
(이하 전문은 첨부에 있음)

첨부
1.pdf

임용우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