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5-09-25 (Vol 12, No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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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과학문화교육의 향상

2. 왜 자유학기제인가?

‘한국의 교육은 세계적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 하나는 PISA의 높은 성취도 결과에 의한 것이며, 다른 하나는 학생들의 낮은 행복도와 학업에 대한 낮은 흥미도 때문이다. 우리가 안고 있는 교육의 양면을 살펴보고 명(明)은 강조하고 암(暗)은 개선할 필요가 있는데, 자유학기제는 바로 한국 교육의 어두운 부분을 개선하려는 과감한 시도’인데[8], 현실을 어떻게 보고 이러한 담대한 정책을 펴고 실현하려고 하는 것인가?

○‘질풍노도’의 중학생들

아동에서 성인의 중간 단계, 불안정, 불균형, 긴장과 혼돈의 과도기이면서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사회적 발달을 위한 시기인데, 어떻게 할 것인가?
“이북이 남한을 침범 못하는 것은?”. “김정은이 제일 무서워하는 것은?”
“진흙탕 속 중학교(Muddle in the Middle)”, “교육의 입양아(Education’s Stepchildren)”

○대학입시 등으로 잊혀 진 중학교 교육

초등학교가 기초 역량을 개발하는 단계로서 의의를 가지고, 고등하교가 대학 진학 및 직업사회 진출을 준비하는 교육단계로서의 목적과 방향성을 가지는 것과는 달리 뚜렷한 방향과 목적이 부각되지 않는 것이 중학교 교육 아닌가?

○사회성 발달과 학력 증진 목표의 조화

‘입시와 학업 성적만을 위한 교육이 아니라 중학교 학령기 아동만의 교육적 특수성이 고려된 교육이 되어야 한다.‘[4,8,10]고 하지만, 얼마나 어려운가?

자유학기제 등장 원인의 분석적 항목 제시 예

교육적 요구-중학생 행복에 대한 관심, 진로연계 교육과정에 대한 필요성
사회적 요구-지나친 경쟁과 입시에 대한 대안 마련
정치적 영향-정책 공약과 정책 선도가 영향*
세계적 영향-미래 지향적 역량교육에 대한 세계적 교육 개혁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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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2]

제18대 대통령선거 새누리당 정책공약(2012)
○청소년 꿈과 끼를 살려주는 교육과정 운영
- 학교에서 한 개 학기 동안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는 자유학제 운영
- 자유학기제에는 중간고사, 기말고사 등의 필기시험을 치르지 않으며, 중학교생활 기록부에는 학생의 꿈과 끼와 관련된 활동 내역을 기록
-자유학기제에는 학생이 자신의 꿈과 끼를 찾도록 시험 위주의 강의식 교육 대신 토론, 실습 등 다양한 체험 활동 중심으로 하교 교육을 진행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제안 박근혜정부 국정과제(2013)
○(꿈과 끼를 살려주는 교육과정 운영) 토론.실습.체험 중심의 중학교 자유학기제를 도입하고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제도를 개선


역대 정부별 초중등 교육 중점 정책 사업 항목[8,12]

김영삼 정부
열린 교육
학교생활 기록부
학교운영위원회
수능 도임
학교장 중심 책임 운영 제

김대중 정부
중학교 의무교육
학교 체제 다양화
정보화교육 ICT 활용
수행평가
수준별 아동수업

노무연 정부
교육행정 정보 시스템(NEIS)
방과 후 학교
교육복지 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교원평가제도

이명박 정부
고등학교 다양화 300
입학 사정관 제
EBS와 수능 연계 통한 사교육비 절감
학교 폭력예방 대책
교과교실 제

박근혜 정부
자유학기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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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