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5-09-25 (Vol 12, No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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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과학문화교육의 향상

3. 무엇을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가?

운영 방침[8]

- 체험 참여를 위한 교육과정 연계 및 융합,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유연성
- 학생 참여 활동 중심의 수업과 수업 방법의 다양화
- 지필식 총괄평가를 지양하며 과정 중심의 평가를 지향하고, 평가 주체를 교사 중심에서 학생 학부모로 확대하여 학교 및 교과 특성에 맞게 평가 결과를 학생 학부모에게 알림
- 심리적, 물리적으로 열린 학습 환경을 조성하며, 단위학교 교육과정 재구성 역량을 제고하고, 체험 인프라 구축을 위한 중앙과 지역 등의 유기적 연계를 구축

운영 체제

교육부 - 정책
한국교육개발원 자유학기제지원특임센터* (소장 1명 외 19명)
한국과학창의재단 자유학기제지원센터(미래창의인재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자유학기제 관련 진로교육 팀

교육청
서울특별시교육청을 비롯

협업기관
해양환경관리공단, 중소기업진흥공단, 서라벌대학교,
한국콘텐츠진흥원, 국민체육진흥공단,
소마미술관(http://www.somamuseum.org)
교사연구회, 교사단체, 등

체험 공간

-포털
-진로
-봉사
-동아리
-문화 예술계

수업의 실시[9,12]*

-자신의 꿈과 끼를 찾아가는 시간을 갖게
-자유학기 활동은 1주에 10시간씩 한 학기에 최소 170시간
-오전 교과 수업 시 발표하거나 토론을 하는 참여 형 수업으로 기본교과 위주로 공부하고, 오후에는 학생들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탐색이 가능 하도록 다양한 자율과정을 운영

-자율과정에는
- 진로탐색 활동
- 동아리 활동
- 예술과 체육 활동
- 선택 프로그램 활동 등

* 권오청 교사의 발표 참조[9,12]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