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11-25 (Vol 2, No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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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진로교육

종합적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적용 및 효과분석

차 례

I. 서론
1. 연구의 목표 및 필요성 5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8
3. 연구의 한계 11

Ⅱ. 선행 연구의 분석
1. 과학 진로교육의 이론적 기초 12
1.1 일반 진로교육과 과학 진로교육 12
1.2 과학 진로교육의 대상과 방법 16
1.3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 유형 20
2. 과학 진로교육 관련 실태분석 결과(1차 연구)에 대한 고찰 25
2.1 초등학생들의 과학 관련 진로 실태 조사 분석 25
2.2 중학생들의 과학 관련 진로 실태 조사 분석 26
2.3 고등학생들의 과학 관련 진로 실태 조사 분석 26
3.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 예시 모형(2차 연구)에 대한 고찰 28
3.1 초등학교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 예시 모형 28
3.2 중학교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 예시 모형 29
3.3 고등학교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 예시 모형 31

Ⅲ. 국내외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
1. 국내의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 33
1.1 7차 교육과정에서의 진로교육 33
1.2 과학 교과서의 진로교육 내용 34
1.3 비형식 교육을 통한 과학 진로교육 43
2. 외국의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 52

Ⅳ. 초등학교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1. 목표 및 방법 53
2. 프로그램의 구성 및 특징 54
3. 적용 방안 56
4. 실시 효과 61
4.1 실시 개요 61
4.2 학생의 반응 및 과학 진로 지향도 변화 61
5. 개선 방안 64

Ⅴ. 중학교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1. 목표 및 방법 65
2. 프로그램의 구성 및 특징 66
3. 적용 방안 69
4. 실시 효과 70
4.1 실시 개요 70
4.2 학생의 반응 및 진로지향도 변화 72
5. 개선 방안 79

Ⅵ. 고등학교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1. 목표 및 방법 80
2. 프로그램의 구성 및 특징 80
3. 적용 방안 81
4. 실시 효과 83
4.1 실시 개요 83
4.2 학생의 반응 및 과학 진로 지향도 변화 85
5. 개선 방안 89

Ⅶ. 결론 및 제언
1. 결과 요약 및 논의 90
2. 결론 및 제언 93

참고문헌 95

부록
1. 초등학교 과학 진로교육 지도 자료 (읽기 자료) 97
2. 중학교 과학 진로교육 지도 자료 (영상 활용 수업 자료) 118
3. 과학 진로 지향도 설문 131
4. 교육방송의 과학 진로교육 활용 가능 프로그램 133
5. 진로 정보 제공 사이트 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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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 록

과학 진로교육은 과학자가 되려는 학생 뿐 아니라 모든 학생들을 위한 것이다. 그러나 현재 교육과정과 과학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과학 진로교육 자료는 매우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초·중·고에서 각각 구체적인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고 그 효과를 점검하고자 하였다.

초등학교에서는 매 단원 학습한 과학 지식이 다양한 일, 직업의 세계와 연관됨을 보일 수 있는 읽기 자료를 개발하였고, 중학교에서는 역시 과학 수업에서 배운 내용과 연관시킬 수 있는 영상 자료를 개발하였다.

영상 자료는 TV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적합한 프로그램을 선정하고, 이를 편집하여 활용하였다. 고등학교에서는 과학 진로 의사결정에 초점을 두어 졸업생이 모교를 방문하는 전공 설명회를 계획하고 실시하여 과학 진로 지도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는 주로 ‘과학 진로 지향도’ 설문을 통해 분석하였다.

초등학생용으로 개발된 단원별 읽기 자료는 전반적으로 과학 진로 지향도 변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지는 않았지만 범주별로는 ‘과학 진로 선호도’, ‘과학 진로에 대한 가치 인식’이 다소 증가하였으므로 읽기 자료를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형식과 내용을 수정, 보완하는 것이 필요하다.

중학교용으로 개발된 영상 자료는 전체적으로 과학 진로 지향도 변화에 긍정적인 효과(p<0.05)를 나타냈으며 이는 비형식 교육인 TV 프로그램 등을 과학 진로교육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또한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영상자료만 시청한 학급은 유의미한 증가를 보이지 않은 반면 영상자료와 관련된 인지적 설명을 보충한 경우에는 유의미한 증가를 보인 것은 과학 학습과 과학 진로교육의 유기적 통합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고등학교에서는 설문 조사 결과 이미 과학 진로에 관심과 의사가 있는 학생이라 할지라도 과학 진로 정보가 부족하여 더 많은 정보를 필요로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졸업생이 모교를 방문하는 전공 설명회와 같은 프로그램은 이미 과학 진로를 어느 정도 선택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진로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 진로교육은 과학 학습 지도와 유기적으로 통합되는 것이 바람직하며 과학 교과의 각 단원별로, 각 학교 급별로 어떠한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가능한지 내용과 형식을 더욱 구체화하여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새로운 프로그램을 별도로 개발하는 것보다는 대중 매체나 일반 진로 정보 속의 다양한 과학 진로, 직업 정보를 활용하여 교육과정의 각 단원, 내용 요소와 연관 지어 분류하고 이를 구체적으로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편집하거나 수정한다면 과학 진로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

첨부
과학진로교육.hwp

윤혜경, 춘천교육대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