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2-25 (Vol 3, No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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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과학교육의 실제

학습부진아를 위한 지구과학 지도자료의 예시적 개발

국회에서 통합교육안이 통과되어 앞으로는 일반학교에서도 특수아들을 대상으로 한 학습지도를 위해 교육자료의 필요성이 증가하게 되었다. 그동안 특수학교의 교육과정에서는 기본 생활에 필요한 학습과 재활을 위한 치료 교육에 치중되어 있었기 때문에 특수아 과학교육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지구과학분야에서 특수아들에게 적합한 형태의 학습자료를 예시적으로 개발한 것이다. 특수아들 중에서 학습부진아를 대상으로 지구과학의 다양한 분야 중에서 생활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암석권 영역의 학습자료를 개발하였다. 학습자료의 개발을 위해서 일반학교 초등 과학 교과서와 특수학교 과학 교과서의 내용을 분석하여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소재를 학생들이 직접 접할 수 있는 형태로 재구성하여 새롭게 개발하였다. 계속해서 학습부진아를 대상으로 수업을 전개하고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한 자료가 효과가 있는지 밝히고 미흡한 점을 수정보완 할 것이다.

(학회에서 발표하실 때 사용하신 ppt는 첨부에 있습니다. 편집 일꾼)

첨부
학습부진아를 암석권 학습자료 개발-서미령[1].ppt

서미령 (서울대학교, E-mail: mirseh@hanmail.net )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