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2-25 (Vol 3, No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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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과학교육의 실제

시각장애 학생들을 위한 물질학습 지도 방법과 교재개발

시각 장애 학생들은 시각적인 경험에 제한이 있으므로 촉감각적, 청각적 경험을 통해 주로 학습이 이루어진다. 우리 주위의 여러 가지 물체들에 대해 학습을 하는 것은 시각 장애 학생들에게 이 세상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출발점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본 프로그램은 우리 주위의 물체들을 경험하는데서 출발해서 물체들이 여러 가지 물질들로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을 학습하게 된다. 또한 물질들의 세 가지 상태에 대해서도 촉감각을 통해 학습하는 기회를 갖는다. 물질의 상태에 대해 학습한 후 물질들은 분자라는 최소 단위 입자로 이루어졌다는 것과 이러한 분자들이 운동하고 있다는 것을 학습하게 된다. 일반 학생에게는 보통 2차원적인 그림 자료를 활용하여 분자모형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나 시각 장애학생들에게는 3차원적인 입체 분자 모형을 이용하여 직접 접촉하게 하면서 설명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본 연구자는 생각하였다. 학생들은 자기 손으로 직접 모형을 만져보고 경험함으로써 물질의 기본 입자인 분자와 물질의 상태에 따른 분자운동을 쉽게 이해하게 될 것이다. 시각장애 학생이 아닌 일반 학생 중에서도 물질 개념에 대한 이해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에게도 이 지도방법은 적용할 수 있다. 본 연구자는 우리 주위의 물질 탐색이라는 주제로 1단계부터 4단계까지 수준별로 학습할 수 있는 지도방법을 구상하고 학생용 활동지와 교사용 지도자료를 제작하였다. 다음 단계는 시각장애 학생에게 직접 적용하고 수정 보완하는 현장 연구가 잇달고 수정보완 될 것이다.

(학회에서 발표하실 때 사용하신 ppt는 첨부에 있습니다. 편집 일꾼)

첨부
시각장애아를 위한 물질개념학습자료(과학교육학회발표).ppt

유미현 (서울대학교, E-mail: ymh012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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