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2-25 (Vol 3, No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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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소리

정신지체 학생을 위한 대구선명학교

1. 설립 및 운영 주체
대구시 동구 덕곡동 34번지에 소재한 대구선명학교는 사회복지 법인 아세아 복지재단이 기독교 이념을 실현하기 위하여 설립한 사립 특수학교이다.

2. 편제 및 구성
본교는 유치원 과정 1학급, 초등학교 과정 12학급, 중학교 과정 6학급, 고등학교 과정 6학급, 모두 25학급 243명이 재학하고 있다.

3. 교직원
본교에 재직하는 교원은 교장 교감을 포함하여 51명이며, 행정 및 기능직원은 30여명으로 모두 80여명이다.

4. 과학수업의 운영방식
1) 지도내용의 재구성: 3단계로 구성되어 있는 교과내용을 "자연과 나" "나의 몸" 여러 가지 물건" "공구와 노작" 등 4개의 대단원으로 재구성된 내용을 지도한다.
2) 수업의 실제( 지금은 사정으로 자료에 접근할 수 없어 진도게획표를 보여드리지 못합니다.) : 연초에 계절의 특성 및 학교행사를 고려하여 월 별 및 주 단위로 진도계획을 세운다. 예컨데, 3월 첫주에는 새학년 입학식 등의 행사를 감안하여 학교의 위치, 교실의 위치, 나의 위치, 친구의 위치 찾기 및 ,말하기. 2주 차에는 나의 앞뒤 좌우 상하 등의 위치 찾기 및 말하기 등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진도계획에 따른 수업진행에 참여하지 못하는 아이들에게는 관심을 가지는 활동으로 배려한다. 예컨데, 밑그림에 색칠하기, 블록쌓기,가위로 종이오리기,등의 활동으로 유도한다.

5. 특수학교 과학교육의 과제
1) 현재 사용되고 있는 지도서 및 교과서는 특수교육학 교수 및 교사가 개발한 것이다. 앞으로는 교육과정 개정 및 지도서 교과서 개발에 과학교육 학자 및 과학교사의 참여가 절실히 요구된다.
2)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실 설비 기준령이 바귀어야 한다.
3) 교사연수회는 일반 특수 구분없이 함께 주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학회에서 발표하실 때 사용하신 ppt는 첨부에 있습니다. 편집 일꾼)

첨부
대구선명학교.ppt

김상우(kim581018@yahoo.co.kr), 대구 선명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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