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4-12-25 (Vol 1, No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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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學校 科學敎育의 實態分析과 振興方案 및 點檢體制 確立 硏究- 綜合報告書 -(1)

(교육부 정책연구, 1988)

머 리 말

문교부는 제6차 IBRD 교육차관 사업의 일환으로 3년간 (1986-88)에 걸쳐 초중등 학교 과학교육의 실태를 조사 분석하고 장기 진흥방안 수립의 기초 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과학교육 진흥자문단 위원을 중심으로 학교과학 교육에 대해 연구할 것을 의뢰 하였다.

문교부 장관의 위임을 받아 시설국장과 과학교육 진흥자문단 단장간의 계약에 의해, 1986년도에는 일반계 고등학교, 1987년도에는 중학교를 포함하여 중등 과학교육 전반, 1988년도에는 국민학교를 포함하여 초중등 학교 과학교육 전체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전국의 여러 초중등학교, 교육대학, 사범대학, 시도 교육위원회의 과학기술과와 학생과학관, 그리고 문교부의 과학교육과와 외자사업과의 많은 분들이 협조해 주었음을 감사드리며, 연구위원들의 헌신적인 노력과 연구조원들의 정성에 깊이 감사한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초중등 학교 과학교육 정책이 바람직하게 수립되고 효과적으로 시행되어 학교 과학교육이 시대적 기대 역할을 훌륭히 해낸다면 우리 모두에게 참으로 보람있는 일이 되겠다. 이것은 한국 과학교육계의 역사적 소명일 것으로, 본 연구자들이 이에 참여하게 되었음을 큰 보람으로 여긴다.

문교부의 초중등 과학교육에 대한 확고한 진흥정책 의지와 연구를 통한 수행 시도를 의미있게 생각하고, 다시 한번 본 연구에 참여한 여러분과 협조해 주신 분들에게 감사드리며 계속 가치있는 연구에 정진할 것을 다짐한다.

1988년 12월 26일

책임 연구위원 박 승 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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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의 내용이 "첨부"에 있으며 제 2장 이후는 다음호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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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개발과 종합 해설"
한국과학교육학회지 등 국내외의 학회지에 실린 논문 이외에, 특히 잘 알려지지 않은, 중요 정책 연구의 요약과 특별 강연 원고 및 종합 해설 등의 글을 기고해 주시고 또 그 글에 대한 건설적인 토론의 글도 올려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
제 1 장[1].hwp

朴承載, 金光明, 金永洙, 金昌埴, 宋 亨浩, 李和國, 車載璇, 河炳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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