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6-25 (Vol 3, No 6)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학교 과학교육의 실제

실업 고등학교 물리교육의 실태 조사 분석

요약

우리나라의 현 실업계 고등학교 물리교육이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미래의 교사가 될 사범대학 학생으로서 이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대안을 마련해보고자 한다.

먼저 실업계 고등학교에서 물리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 파악을 위해 문헌과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 현 실업계 고등학교의 실태를 알아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실질적인 교육의 공급자인 교사와 수요자인 학생의 입장에서 실업계 고등학교의 문제점을 파악하고자 교사와의 인터뷰를 계획하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위의 방법을 통해 얻은 결과를 분석한 결과 사회적 분위기가 입시위주, 성적위주로 변질 되어 감으로서 직업교육에 목적을 두고 설립한 실업계 고등학교의 원래 취지가 희미해지기 시작했다. 때문에 실업계 고등학교를 진학하는 학생들의 대부분이 일반계 고등학교에 진학하기 어려운 학생들로 대부분 구성되어 있고, 학습수준이 중학교 수준이거나 이보다 못 미치는 경우가 허다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이 학습수준이 떨어진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지만 이로 인한 의욕저하로 학습에 뜻이 없는 경우가 많았다. 학습의욕이 떨어지기도 하지만 학생들이 지적한 문제점을 살펴보면, ‘물리는 공식이나 수식이 많아 이해하기가 힘들다’라는 의견이 대다수를 차지했다. 이러한 편견으로 인해 물리교육을 시키는 교사입장에서는 어려운 점이 많다.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될 수 있는 한 공식이나 수식을 위주로 하는 설명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예를 찾는 수업으로 진행하지만, 워낙 학습에 관심 없는 학생들이 많아 교사의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다.

교육이란 교사나 학생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어느 한쪽만이 노력한다고 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현 실업계 고등학교의 물리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는 상호작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이다. 학생의 학습의욕을 북돋워 주는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겠다.

실업계 고등학교의 현실을 받아들이면서 획기적인 변화보다는 단계적인 변화를 시도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학생의 기초부족을 인지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초지식을 보충해 줄 수 있는 새로운 맞춤형 교과서 제작과 학생의 흥미유발을 위한 다양한 시범실험의 정형화를 통해 수업방식의 변화를 시도함으로서 전보다 한걸음 발전되고 효과적인 물리교육을 활성화 시킬 수 있겠다.
---------------------------------------------------------------------------------------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취지 및 목표
2. 연구방법

Ⅱ. 본론

1. 현 실업계 고등학교의 입지
가. 실업계 고교 교육 현황
나. 실업계 고교에서의 직업교육의 목적
2. 실업계 고등학교 물리교육의 문제
가. 실업계 고등학교 물리교육 실태
나. 실업계 고등학교 물리교육 문제점
다.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및 그래프
3. 실업계 고등학교 물리교육 활성화를 위한 대책방안

Ⅲ. 결론

부록
1) 실업계 고등학교 동일계 학과 현황
2) 설문지
-학생용 설문지
-교사용 인터뷰지

참고문헌
---------------------------------------------------------------------------------
긴급구조
(대표) 2005-12947 김은영
(부대표) 2000-14235 이희식
2003-13600 김상욱
2003-13707 조성민
2006-12989 유상옥
2006-13017 조영원

첨부
실업고 과학교육.hwp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과 학부생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