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2-25 (Vol 2, No 2)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學校 科學敎育의 實態分析과 振興方案 및 點檢體制 確立 硏究- 綜合報告書 -(3)

(교육부 정책연구, 1988)
---------------------------------------------------------------------
차 례

제 1 장. 서론
1.1 연구의 목적과 내용
1.2 연구의 과정과 방법
1.3 연구의 의의와 한계
(전 호 Vol 1, No 1 에 내용이 있음)

제 2 장. 초중등 과학교육의 실태분석과 진흥방안 수립 이론
2.1 과학교육 실태분석 관련 선행 연구
1. 과학교육과 과학교육의 연구
2. 미국의 과학교육 평가 연구
3. 영국의 과학교육 평가 연구
4. 국내의 관련 연구
2.2 과학교육 실태조사의 영역과 계열성
1. 과학교육 체제
2. 학생의 과학학습 성취도의 평가틀
3. 학교 과학 수업체제
4. 학교 과학교육 지원체제
5. 학교 과학교육 점검체제
6. 학교 과학교육 실태조사 영역의 분류
2.3 과학교육 진흥방안과 점검체제 수립 과정
1. 진흥방안과 점검체제 수립 절차
2. 진흥과제 설정
3. 진흥방안 수립
4. 점검체제 구안
2.4 초중등 과학교육의 지향 모형
1. 초중등 과학교육의 목표
2. 바람직한 과학교육 프로그램
3. 효과적인 과학 학습과 지도 및 평가
4. 혁신적인 과학 학습지도 여건
5. 전문적 과학교육 지원체제의 강구
6. 발전적 과학교육 점검체제의 확립
(전 호 Vol 2, No 1 에 내용이 있음)

제 3장
3.1 초중등 과학교육 관계 기본 통계와 국가적 규정 45
1. 과학교육 관계 기본 통계45
2. 과학교육 관계 법규와 제도 . 53
3.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과 과학교과 71
4. 중고등학교 및 대학 입시제도와 과학교과 83
5. 초중등 과학교육 관계 기본 통계와 규정에 대한 종합적 고찰 92
3.2 초중등 학생 과학학습 성취도 94
1. 과학지식 94
2. 탐구사고력103
3. 실험기능112
4. 과학 태도와 진로의식
5. 초중등 학생 과학학습 성취도에 대한 종합적 고찰150
3.3 초중등 과학 학습지도와 현장여건 153
1. 학생의 과학학습 태도와 습관153
2. 과학교사의 지도 계획과 실제 158
3. 과학교사의 자질과 근무조건 162
4. 과학 학습집단의 조직 167
5. 실험실습 여건171
6. 과학 교육자료175
7. 초중등 과학학습지도와 현장여건에 대한 종합적 고찰183
3.4 초중등 과학교육의 지원 및 점검체제 187
1. 과학교육 연구개발 187
2. 과학교육 인력양성과 계속교육194
3. 과학교육 행재정과 장학편수 209
4. 학교밖 과학교육 환경218
5. 과학교육의 인접 및 외적 요인226
6. 과학교육의 점검체제 229
7. 초중등 과학교육 지원 및 점검체제에 대한 종합적 고찰231
3.5 초중등 과학교육의 국제비교 235
1. 대만 초중등 과학교육235
2. 일본 초중등 과학교육236
3. 미국 초중등 과학교육 238
4. 영국 초중등 과학교육239
5. 서독 초중등 과학교육241
6. 과학교육 국제비교의 종합적 고찰 242
(제 3장 내용은 아래 "첨부" 에 있음)

----------------------------------------------------------------------
제4장의 내용은 다음 호에 계재 예정
----------------------------------------------------------------------

[요청 사항: "정책 개발과 종합 해설" 난에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등 국내외의 학회지에 실린 논문 이외에, 특히, 잘 알려지지 않은 중요 정책 연구의 요약과 특별 강연 원고 및 종합 해설 등의 글을 기고해 주시고 또 그 글에 대한 건설적인 토론의 글도 올려 주시기 바랍니다. 편집자]

첨부
교육정책(제3장)[1][1].hwp

朴承載, 金光明, 金永洙, 金昌埴, 宋 亨浩, 李和國, 車載璇, 河炳權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