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6-25 (Vol 2, No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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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과학교육 진흥을 위한 정책대안 연구

-과학교육 진흥 5개년 계획을 중심으로-

(1994년 교육부 정책연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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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보고서에서는 주로 중고등학교의 과학교육을 중심으로 한국 과학교육 진흥을 위한 몇 가지 방안들을 검토하였으며 이를 하나의 5개년(1996-2000년) 계획 형태로 묶어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얻은 결론에 의하면 한국의 과학교육은 커다란 구조적 문제에 봉착하였으며 이는 한 두가지의 단편적 개선책만으로는 앞으로의 세대에 적합한 참된 의미의 교육기능을 다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구조적 문제를 타개하고 한국의 과학교육을 교육 본연의 위치에 올려놓기 위해서는 국가적 차원에서 종합적이고 지속적인 시책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서는 일년간의 준비 과정을 거쳐 1996년부터 2000년까지의 5개년 계획의 형태로 추진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이라 생각된다.

더구나 다가오는 21세기는 국가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엄청난 변화가 예상되는 시기이며 이 시기를 현재와 같이 허약한 과학교육의 기초 위에서 맞이한다는 것은 국가의 장래를 위해서도 몹시 우려되는 일이다. 따라서 이를 맞이할 마지막 5년을 과학교육 진흥을 위한 범국가적 노력을 기울이는 시기로 설정함은 그 누구도 이의를 제기할 수 없는 국가적 당위라고 생각된다. 문제는 오직 얼마나 실현가능한 계획을 수립하며 얼마나 의욕적으로 이를 수행해 내느냐에 달려 있을 뿐이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과학교육을 정상궤도에 올리기 위해 요청되는 최소한의 요구를 중심으로 당위적 요청보다는 실현가능성의 요건을 우선적으로 생각한 하나의 가능한 진흥책을 앞으로 국가가 수행해야 할 5개년 계획의 형태로 마련하여 보았다. 이는 물론 하나의 완성된 5개년 계획안이 아니라 5개년 계획의 마련을 위한 제안 및 그 토대에 해당하는 것이다. 단지 이 계획에 대한 수행 가능성을 현실적으로 나타내 보이기 위하여 각종 수치를 포함한 구체적 내용을 제시한 것이 사실이나 이 또한 실제 계획을 위한 바탕 자료라고 해석함이 적절할 것이다.

보다 중점을 두었던 점은 여기에 제시하는 하나하나의 개별 시책들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라기보다도 이들 사이에 상호관계와 이들이 이루고 있는 구조적 성격이라 할 수 있다. 정상적인 학교교육을 중심으로 과학교육이 정상화되기 위해서는 이러이러한 점들이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강조하려 하였으며, 이러한 점에서 주류 과학교육과 직접적 연관이 적은 주제들 예컨대 영재교육 프로그램 등은 본 계획에서 일단 제외되었다. 이러한 것들은 이 보고서의 제안들과 별도로 검토되고 또 추진될 수 있을 것이다.

이 보고서에서 설정한 과학교육에 관련된 주요 고려 대상은 교사, 교과내용과 평가, 교육시설 및 실험,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행정 및 연구지원 체제들과 이들 사이의 구조적 관계들이다. 이 연구에서는 이 구도에 따라 우리나라 과학교육의 현실을 진단하였으며, 문제점이 드러날 경우 이에 대한 방안은 무언인가를 논의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최종적으로 제시된 내용들은 우리나라 과학교육의 방향에 대해 연구원 각자가 지닌 기본적인 견해들을 바탕으로 연구원들 상호간의 계속적인 토론과 수 차례에 걸친 외부 인사들과의 공식 비공식 접촉을 통한 자문에 의해 마련되었다.

보고서를 작성한 연구진은 과학교육 행정의 전문인이 아닐 뿐만 아니라 일선 중고등학교의 교육 경험을 가지지 않았다는 한계를 지니며 이러한 점에서 제시한 시안의 일부는 행정적 시행이라든가 현장 적용상에 예상치 않았던 문제가 없지 않으리라 생각된다. 단지 대학에서 과학교육을 보게 되는 다분히 거시적인 시각에서 각자 지닌 기왕의 연구와 경험을 바탕으로 나름대로의 소견을 정리해 보았으며 또 일선 교사들을 비롯한 과학교육 관련 각계 전문가들과 긴밀한 협의를 거쳐 결함을 보완하고자 노력을 기울임과 동시에 기존의 여러 연구 결과들을 참고하여 가능한 한 많은 의견을 수용하려는 자세를 견지하였다.

(보고서의 "서론"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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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Ⅰ장 서론

제Ⅱ장 교육과정의 문제
1. 과학 교육과정의 현황과 문제점
2. 과학 교육과정 개선방안

제Ⅲ장 과학교사 양성과 임용, 재교육의 문제
1. 과학교사 양성
2. 현황과 문제점
3. 과학교사 재교육
4. 과학교사의 근무 여건 개선 및 연구 활동 장려

제Ⅳ장 실험교육 시설, 교구 및 교육매체의 문제
1. 실험교육 시설과 교구의 현황
2. 실험실습 교육의 정상화를 위한 개선 정책안
3. 과학교육 관련 교육 매체

제Ⅴ장 과학학력 평가체제의 문제
1. 문제의 중요성
2. 현황과 문제점
3. 현실적 대안
4. 결론 및 과도기적 대안 /63

제Ⅵ장 과학교육의 행·재정과 법적 근거의 문제
1. 현황과 문제점 /65
2. 개선방안

제Ⅶ장 과학교육 연구 및 지원체제
1. ‘한국과학교육연구센터(가칭)’ 설립
2. 기타 지원체제의 개선

제Ⅷ장 과학교육 진흥 5개년 계획과 연도별 투자 계획
1. 과학교육 진흥 5개년 계획
2. 연도별 사업계획

참고문헌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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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위원: 장회익 고철환 김두철 김영수
연구기관: 서울대학교

첨부
정책대안연구(1994).hwp

(이것은 연구 책임자의 허락을 받고 계재하는 것입니다. 상세한 "목차"와 제 1장 내용은 아래 "첨부"에 있고, 제 2장 이후는 다음 호 부터 연재 하겠습니다. 편집 머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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