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12-25 (Vol 3, No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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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과학교육의 발전을 위한 구현 과제와 기본 방향

과학교육계는 일부 반과학적이며 비합리적 경향이 짙은 우리의 사회문화 풍토를 쇄신하고,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는 국제사회에서 국가발전을 이끌어 나갈 양질의 잠재적 과학기술인력을 양성해야 할 역사적 사명을 띠었음.

이러한 과업을 위하여 과학교육계는 과학지도교사, 과학교육교수, 과학교육전문직 담당자 간의 공동체를 구성하여 상호 존중의 협조체제와 민주적 리더십 형성으로 여러 어려운 과제를 지혜롭게 풀고 발전 시켜야 할 것임.

구현과제1. 과학 교과 위상의 혁신적 제고
초등학교, 중학교 및 고등학교의 국가 교육과정과 입시제도에서 과학 교과를 중요시하여 학교 교육의 중심 교과 화 함.

구현과제2. 현직 과학교육 인력의 신념과 전문성 심화
과학 지도 교사, 과학교육계 교수 및 과학교육 전문직 담당자들이 국내외의 정세를 파악하고 자발적으로 과학교육 진흥의 신념과 전문성 심화에 경주하고, 단체 활동 활성화 함.

구현과제3. 과학 학습지도와 평가의 여건조성으로 질적 향상
학교 과학수업과 학교 밖 과학 활동의 다양한 과제 및 교재의 개발과 시설의 현대화, 전산화 등의 확산 보급
- 효율적인 과학학습 집단의 구성 - 조, 반, 학년, 학교, 지역, 국가
- 과학교재의 다양화와 전산화 - 대상에 따른 질 높은, 현대과학과 첨단기술 내용 포함한
- 과학완구와 전산장치 등을 포함한 실험 여건 - 흥미를 높이고 창의성과 판단력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교구 개발 보급과, 안전하고 안락한 공동 및 개인 실험여건의 확보
- 온 누리 과학교육장 화 - 학교 중심의 공교육뿐 아니라 준공교육, 사교육 등의 질적 향상을 통하여 인간성, 사회성을 기를 수 있는 학교 밖 과학 활동 격려의 환경 조성

구현과제4. 과학교육의 연구와 인력양성의 혁신적 조치
과학교육의 종합적이고 장기적인 연구 개발 체제 확립의 바탕으로 인력 양성과 임용 체제를 과감하게 쇄신하여 미래사회에 적합한 과학교육 인력 양성과 배치 및 확보

구현과제5. 과학교육 행정과 재정 및 장학의 발전적 현대화
범 부처별로 분담하면서도 과학계와 과학교육계가 합심하여 세계의 모범이 되는 과학교육을 계획하고 실천하며 점검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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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등 과학교육 진흥 과업의 기본방향

지혜로운 “맞춤 과학교육”의 지향
미래 지식기반 사회의 과학소양을 갖춘 국민 및 성장 동력이 될 잠재적 과학기술인력
- 수요자의 수준별 요구 최적화 도모
과학영재, 우수아, 보통아, 지진아, 특수아에게 합당한 과학교육
- 획일적인 과학 분야 등분 지양
물리학, 화학, 생물학, 지구과학의 성격을 고려한 현대적 과학교육
- 각 급 학교에 적합한 과학교육 진흥사업 전개
초, 중, 고(일반, 실업, 과학) 수요에 부응하는 특성화 과학교육 사업
- 인지적 측면뿐 아니라 정의적, 사회적 측면을 고려한 과학교육

미래의 과학교육 기대 모습 및 달성 목표
- 초등학교: 과학을 즐기면서 탐구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과학교육
- 중학교: “과학 중간층 학생”을 계속 확보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과학교육
- 일반계 고등학교: “과학고등학교 수준”의 여건으로 모든 분야에 진출할 인력의 과학적 기반을 위한 과학교육
- 실업계 고등학교: 첨단기술이 바탕이 될 미래 산업현장에 적합한 과학교육
- 과학 고등학교: 최고 수준의 잠재적 과학자 양성이라는 온 국민의 열망을 달성하는 과학교육

과학교육 사업의 철저한 계획과 전개
- 지혜로운 선택과 합리적 연계 및 확장적 구상
(선택 집중, 목걸이 원리, 유효숫자 원리, 나선형 쌓기 - 세우는 것)
(원자탄 퍼붓기, 이것저것 뽑기, 땜에 실 구멍 내기, 나선형 흩을기 - 깨는 것)
- 단기, 중기, 장기의 시간적 연속성 사업 계획
- 계획, 준비, 실시, 점검평가, 포상/처벌의 발전적 시행
- 횡적으로 IT 강국으로서 많은 과학교육자와 여러 지역의 연구 개발 결과와 모범 사례의 경험을 효율적으로 수집하고 확산하며 교류하는 방법과 점검 평가하는 체제 확립
- 공교육, 준공교육, 사기업교육, 가정교육 속의 과학 교과의 위상 정립과 질적 향상 방책 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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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도 서울대학교-교육인적자원부 정책 연구과제
" 미래사회를 위한 과학교육 정책 수요 분석 및 방안 제시"
- 모든 사람의 삶과 앎을 위한 과학교육 -
연구 보고서안 요약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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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
과학교육 활동 범주와 과제 및 사업의 관련성 구도.hwp
초중등 과학교육 진흥 사업의 기본방향.hwp

편집 머슴 paksj@s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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