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4-01-31 (Vol 11, No 1)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학교 과학문화교육의 향상

국가의 5차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정 시 (1987~8) 과학교육 목표 수정?

국민학교 자연과

가. 교과 목표

자연에 접하면서 과학에 관한 관심과 과학적 소양을 가지게 한다.
1) 자연 현상에 관한 사실과 개념을 알게 하고, 자연 현상을 설명하는 데 이를 적용하게 한다.
2) 자연을 탐구하는 기초적인 방법을 습득하게 하고, 문제 해결에 이를 활용하게 한다.
3) 자연 현상과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게 하고, 과학적 태도를 기르게 한다.
4) 자연을 탐구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실험 및 실습 기능을 기르게 한다.

나. 학년 목표

<3 학년>
가) 물체가 수평을 이루는 조건을 알게 하고, 양팔 저울을 써서 물체의 무제를 비교할 수 있게 한다.
나) 개구리와 배추흰나비의 생장 과정을 관찰하여 동물의 한살이를 이해하게 한다.
다) 식물의 생장 과정을 관찰하여 식물의 한살이를 이해하게 한다.
라) 기온, 바람, 구름 등을 조사하여 날씨가 변하고 있음을 알게 한다.
마) 연못에 사는 생물을 관찰하여 그들의 생김새와 생활 양식을 알게 한다.
바) 물질은 각각 독특한 성질을 가지고 있음을 알게 하고, 이 성질로 물질을 구별할 수 있게 한다.
사)돌, 모래, 흙의 특성을 조사하여 이들의 상호 관계를 알게 한다.
아) 전지와 전구를 연결하여 전구에 불이 켜지는 조건을 알게 한다.
자) 호기심을 가지고 자연 현상을 관찰하려고 하며, 관찰한 것을 객관적으로 표현하려는 태도를 가지게 하고, 과학 학습에 흥미를 가지게 한다.

<4학년>
가) 빛이 나아가는 현상을 관찰하여 빛은 직진, 반사, 굴절하는 성질이 있음을 알게 한 다.
나) 강물과 바닷물은 지표면을 계속 변화시키고 있음을 알게 한다.
다) 우리 주위에 있는 작은 생물을 관찰하여 그들의 생김새와 생활 양식을 이해하게 한 다.
라) 물질의 성질을 이용하여 혼합물에 들어 있는 각각의 물질을 확인하고 분리할 수 있게 한다.
마) 생물과 환경을 관찰하여 그들의 상호 관계를 이해하게 한다.
바) 지층과 화석의 형성 과정을 알게 하고, 지층을 이루는 암석을 구별할 수 있게 한다.
사) 전구의 직렬 연결과 병렬 연결을 알게 하고, 전기 회로도를 보고 전기회로를 꾸밀 수 있게 한다.
아) 열의 이동, 열에 의한 물체의 팽창과 물질의 상태 변화를 알게 한다.
자) 호기심을 가지고 자연 현상을 관찰하려고 하며, 관찰한 것을 객관적으로 표현하려는 태도를 가지게 하고, 과학 학습에 흥미를 가지게 한다.

<5학년>
가) 물체에 힘이 작용할 때에 나타나는 현상을 이해하게 하고, 연모의 이로운 점을 알게 한다.
나) 물질의 종류에 따라 용해도가 다름을 알게 하고, 물질이 용해되어도 그 무게는 변화 지 않음을 이해하게 한다.
다) 대기와 물의 순환으로 날씨가 변하고 있음을 이해하게 한다.
라) 식물의 뿌리, 줄기, 잎, 꽃을 관찰하여 그들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게 한다.
마) 생태계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게 한다.
바) 산성 용액, 염기성 용액을 구별할 수 있게 하고, 산성 용액과 금속의 반응을 이해하게 한다.
사) 물체의 위치를 좌표로 나타낼 수 있게 하고, 물체가 운동할 때에는 그 위치가 변함 을 알게 한다.
아) 지구와 달의 운동으로 인하여 일어나는 현상을 관측과 모형을 통하여 이해하게 한 다.
자) 탐구 활동에서 즐거움을 느끼고, 자연 현상을 과학적으로 보려는 태도를 가지게 한 다.
차) 학습 과정에서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고, 이를 자기의 의견과 비교, 검토하려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6학년>
가) 화산 활동과 지진 현상은 지구 내부의 힘에 의하여 일어남을 이해하게 한다.
나) 전류 주위에 자기장이 생김을 알게 하고, 전자석의 성질을 이해하게 한다.
다) 용해와 확산 현상 등을 관찰하여 분자의 존재와 분자의 운동을 이해하게 한다.
라) 우리의 몸을 구성하는 기관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게 한다.
마) 우리 주위의 환경 오염 실태를 조사하여 환경이 오염되는 과정을 알게 하고, 자연 보존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한다.
바) 계절의 변화는 지구의 운동 때문에 일어남을 이해하게 한다.
사)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발생시켜 이들의 성질을 알게 하고, 물질의 연소를 이해하게 한다.
아) 에너지의 전환을 이해하게 하고, 우리의 생활에 에너지가 중요함을 깨닫게 한다.
자) 탐구 활동에서 즐거움을 느끼고, 자연 현상을 과학적으로 보려는 태도를 가지게 한 다.
차) 학습 과정에서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고, 이를 자기의 의견과 비교, 검토하려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
중학교 과학과

가. 교과 목표

자연 현상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과학의 지식과 방법을 습득하여, 과학적으로 사고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
1) 과학의 사실, 개념 및 원리를 이해하게 하고, 자연 현상을 설명하는 데 이를 적용하게 한다.
2) 자연을 탐구하는 과학적 방법을 습득하게 하고, 문제 해결에 이를 활용하게 한다.
3) 자연 현상과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증진하게 하고, 과학적 태도를 기르게 한다.
4) 자연을 탐구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실험 및 실습 기능을 기르게 한다.
5) 과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게 한다.

나. 학년 목표

<1학년>
가) 대기와 물의 순환 과정을 알게 하고, 이로 인한 일기 변화를 이해하게 한다.
나) 우리 주변에 사는 생물을 관찰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게 하고, 그들의 생김새와 생활 양식을 이해하게 한다.
다) 순수한 물질은 각각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이해하게 하고, 그 특성을 혼합물의 분리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라) 힘이 작용할 때 일어나는 현상을 알게 하고, 힘과 운동의 관계를 정성적으로 설명할 수 있게 한다.
마) 관찰과 실험에 흥미를 가지고 과학 학습에 이를 적용하려는 의욕을 가지게 한다.

<2학년>
가) 화합물과 원소의 차이점을 알게 하고, 원자 모형, 분자 모형으로 물질을 구성하는 규칙성을 이해하게 한다.
나) 생물체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게 한다.
다) 지표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알게 하고, 지각은 계속 변하고 있음을 이해하게 한다.
라) 전하의 이동이 전류임을 알게 하고, 전압과 전류의 관계 및 전류의 작용을 이해하게 한다.
마) 관찰과 실험에 즐거움을 느끼고, 과학적 방법을 활용하는 데 흥미를 가지게 한다.

<3학년>
가) 일과 에너지의 관계를 알게 하고, 에너지의 전환과 보존을 이해하게 한다.
나) 생물의 번식 방법, 유전 및 진화를 이해하게 한다.
다) 전해질 용액의 성질, 산과 염기의 반응, 산화와 환원 반응을 이해하게 한다.
라) 지구와 그 주변 천체들의 특성과 운동을 이해하게 하고, 우주의 광대함을 알게 한다.
마) 주변의 환경 오염 실태를 조사하여 환경 오염이 인간에게 끼치는 영향을 이해하게 하고, 자연과 자원 보존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한다.
바) 과학적 탐구에 보람을 느끼고, 과학적 방법을 생활화하려는 태도와 습관을 기르게 한다.
-------------------------------------------
고등학교 과학과

자연 현상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증진시키고, 과학의 지식 체계와 그 방법을 습득하여 올바른 자연관을 가지게 한다.
1) 과학의 기본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하고, 자연 현상을 설명하는 데 이를 적용하게 한다.
2) 자연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신장시키고, 문제 해결에 이를 활용하게 한다.
3) 자연 현상과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증진시키고, 과학적 태도를 함양하게 한다.
4) 자연을 탐구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실험 및 실습 기능을 신장시킨다.
5) 과학의 여러 개념들은 계속 발전하고 있음을 깨닫게 한다.
6) 과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게 한다.

(과학 I)
1) 생물 및 지구와 우주에 관한 기본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하고, 자연 현상을 설명하는 데 이를 적용하게 한다.
2) 생물 및 지구와 우주를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신장시키고, 문제 해결에 이를 활용하게 한다.
3) 생물 및 지구와 우주에서 일어나는 현상과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증진시키고, 과학적 태도를 함양하게 한다.
4) 생물 및 지구와 우주를 탐구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실험 및 실습 기능을 신장시킨다.
5) 생물 및 지구와 우주에 관한 여러 개념들은 계속 발전하고 있음을 깨닫게 한다.
6) 생물학 및 지구 과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게 한다.

(과학 II)
1) 물리와 화학에 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게 한다.
2) 물리 현상과 화학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신장시키고, 문제 해결에 이를 활용하게 한다.
3) 물리 현상과 화학 현상 및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증진시키고, 과학적 태도를 함양하게 한다.
4) 물리학과 화학의 여러 개념들은 계속 발전하고 있음을 깨닫게 한다.
5) 물리학과 화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게 한다.

(물리)
1) 물리의 기본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하고 자연 현상을 설명하는데 이를 적용하게 한다.
2) 물리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신장시키고, 문제 해결에 이를 활용하게 한다.
3) 물리 현상과 물리 학습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증진시키고, 과학적 태도를 함양하게 한다.
4) 물리 현상을 탐구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실험 기능을 신장시킨다.
5) 물리학의 여러 개념들은 계속 발전하고 있음을 깨닫게 한다.
6) 물리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게 한다.

(화학)
1) 화학의 기본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하고, 자연 현상을 설명하는 데 이를 적용하게 한다.
2) 화학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신장시키고, 문제 해결에 이를 활용하게 한다.
3) 화학 현상과 화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증진시키고, 과학적 태도를 함양하게 한다.
4) 화학 현상을 탐구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실험 기능을 신장시킨다.
5) 화학의 현상을 여러 개념들은 계속 발전하고 있음을 깨닫게 한다.
6) 화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게 한다.

(생물)
1) 생명 현상의 기본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하고, 자연 현상을 설명하는 데 이를 적용하게 한다.
2) 생명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신장시키고, 문제 해결에 이를 활용하게 한다.
3) 생명 현상과 생물 학습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증진시키고 과학적 태도를 함양하게 한다.
4) 생명 현상을 탐구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실험 및 실습 기능을 신장시킨다.
5) 생물학의 여러 개념들은 계속 발전하고 있음을 깨닫게 한다.
6) 생물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게 한다.

(지구과학)
1) 지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하고, 자연 현상을 설명하는 데 이를 적용하게 한다.
2) 지구와 우주를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신장시키고, 문제 해결에 이를 활용하게 한다.
3) 지구와 우주에서 일어나는 현상과 지구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증진시키고, 과학적 태도를 함양하게 한다.
4) 지구와 우주를 탐구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실험 및 실습 기능을 신장시킨다.
5) 지구 과학의 여러 개념들은 계속 발전하고 있음을 깨닫게 한다.
6) 지구 과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게 한다.

첨부
[5차_1987]국민학교_자연과.hwp
[5차_1987]중학교_과학과.hwp
[5차_1988]고등학교_과학과.hwp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